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2 | 자율활동 | 44 | 학급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아프가니스탄의 행정 부패와 분쟁의 상관성을 소주제로 선정 후, 원조기금의 사용과 효과성 진단의 미비, 정치 엘리트들의 부패가 분쟁 원인이 됨을 분석함. 이후 교내 축제에서 부스 활동으로 벼룩시장을 기획함. 난민캠프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여 탄자니아 냐루구수 난민캠프에서의 공동시장 모델을 통해 원주민과 난민들 간의 갈등 해소의 기회, 소득 증가로 자산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된 사례를 조사함. |
2 | 진로활동 | 34 | 전공연계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도시빈민 재난 대비 취약 문제를 위한 AI’를 소주제로 설정하고 농업에 치명적인 홍수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함. 세계 곳곳의 대표적 슬럼가, 빈민촌의 주거적 환경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으로 풍향, 강우, 유속 등을 알리는 도시 계기판과 AI 기반 예측 모델을 고안함. AI가 재난 빈번도나 지역에 따른 관계성을 학습하여 사전 대비에 도움될 것임을 설명함. |
2 | 동아리활동 | 60 | (국제반)(60시간) 동아리 대표로서 자율주제발표에서 ‘도시 행정 거버넌스의 개발도상국 사례와 경제적 분석’을 주제로 발표함. 필리핀의 거주지 소유권 인정제도 분석 후 개발도상국의 시민참여형 재생사업을 통해 도시만의 강점,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고 역설함.
신문제작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동향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고 아동 노동 실태의 심각성을 분석하였으며 ESG 경영과 윤리적 소비 기조에 대한 장점과 한계점을 제시하고 포용적 금융실현 중요성에 대해 알림 |
3 | 동아리활동 | 28 | (창의융합동아리)(28시간) ‘도시 분야 국제개발협력에서의 공공선택이론 측면 분석과 HDP Nexus’를 주제로 선정하여 정치학, 행정학, 경제학 측면에서 연구함.
아세안 지속가능한 도시화 전략 분석, UN-habitant가 제시한 도시의제를 분석해 동향을 파악함. 공익을 위하는 개발협력 사업에 있어 공공선택 이론의 유용성을 깨닫고 사업 실패의 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봄 |
→ 난민을 돕는 국제기구의 활동을 알리는 유인물을 만들어 게시한다거나 외국인초청 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각국의 여러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도전 과제에 참여하면서 최선의 공공선택을 도모하는 국제개발 협력가가 되기 위한 충분한 진로탐색과정을 보여주었습니다.
국제관계와 인도주의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난민, 환경 등 세계적인 협력을 필요로 하는 사안에 대해 절충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정립하면서 국제 전문가에게 필요한 어학 능력과 봉사, 헌신의 자질이 필요함을 깨닫고 외국어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학습지원을 위한 영어교육봉사, 청소년 보호 캠페인 활동, 에너지 절약 운동 홍보, 문화재보호 캠페인봉사 활동 등 교내·외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들을 보여주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