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컨설팅
[컨설팅 주요 내용]

1. 생활기록부 검토 및 전공&계열적합 판단
2. 희망 전공/학부에 따른 유리한 전형 추천
3. 진로설정
4. 비교과 활동 계획
5. 요약보고서 제공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부분 알고가기!




ㅁ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의 관심 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성과 인성 및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교내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도 및 지속성, 공동체 활동에 대한 협력적 태도를 바탕으로 학생을 이해하는 항목이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 학생의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등의 우수성을 파악할 수 있다.
자율활동학교(학급) 내에서 진행하는 특색활동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특성이 드러나는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활동은 다양한 영역의 평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평소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역할에 충실하고 주도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한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동아리활동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흥미 분야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진로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생활태도, 도전 정신, 열의 등 지원자의 특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동아리활동에서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역량과 더불어, 활동에서 나타나는 역할과 과정이 모두 평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학교 봉사 활동의 실적은 반영하나 개인 봉사활동의 실적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봉사활동은 지원자의 사회성 및 적극성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봉사활동의 실적 및 시간 보다는 방향성, 지속성, 자발성, 적극성등을 고려하여 진정성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봉사활동에 대한 진정성 및 학생의 변화는 행동발달 및 종합의견에서 그 역량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진로활동진로활동은 학생부위주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타 영역과 연계하여 학생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진로탐색에 대한 의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진로활동영역은 학생의 진로에 대한 확고한 의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생의 진로변경 가능성에도 주안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 폐지와 독서활동 미반영 등의 변경 사항을 고려하고 진로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관심분야를 확실하게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ㅁ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진로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

학년영역시간
특기사항
2자율활동44학급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아프가니스탄의 행정 부패와 분쟁의 상관성을 소주제로 선정 후, 원조기금의 사용과 효과성 진단의 미비, 정치 엘리트들의 부패가 분쟁 원인이 됨을 분석함. 이후 교내 축제에서 부스 활동으로 벼룩시장을 기획함.

난민캠프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여 탄자니아 냐루구수 난민캠프에서의 공동시장 모델을 통해 원주민과 난민들 간의 갈등 해소의 기회, 소득 증가로 자산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된 사례를 조사함.
2진로활동34전공연계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도시빈민 재난 대비 취약 문제를 위한 AI’를 소주제로 설정하고 농업에 치명적인 홍수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함. 

​세계 곳곳의 대표적 슬럼가, 빈민촌의 주거적 환경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으로 풍향, 강우, 유속 등을 알리는 도시 계기판과 AI 기반 예측 모델을 고안함. AI가 재난 빈번도나 지역에 따른 관계성을 학습하여 사전 대비에 도움될 것임을 설명함.
2동아리활동60(국제반)(60시간) 동아리 대표로서 자율주제발표에서 ‘도시 행정 거버넌스의 개발도상국 사례와 경제적 분석’을 주제로 발표함. ​
필리핀의 거주지 소유권 인정제도 분석 후 개발도상국의 시민참여형 재생사업을 통해 도시만의 강점,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고 역설함. 

신문제작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동향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고 아동 노동 실태의 심각성을 분석하였으며 ESG 경영과 윤리적 소비 기조에 대한 장점과 한계점을 제시하고 포용적 금융실현 중요성에 대해 알림
3동아리활동28(창의융합동아리)(28시간) ‘도시 분야 국제개발협력에서의 공공선택이론 측면 분석과 HDP Nexus’를 주제로 선정하여 정치학, 행정학, 경제학 측면에서 연구함. 

아세안 지속가능한 도시화 전략 분석, UN-habitant가 제시한 도시의제를 분석해 동향을 파악함. 공익을 위하는 개발협력 사업에 있어 공공선택 이론의 유용성을 깨닫고 사업 실패의 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봄
​→ 난민을 돕는 국제기구의 활동을 알리는 유인물을 만들어 게시한다거나 외국인초청 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각국의 여러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도전 과제에 참여하면서 최선의 공공선택을 도모하는 국제개발 협력가가 되기 위한 충분한 진로탐색과정을 보여주었습니다. 

국제관계와 인도주의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난민, 환경 등 세계적인 협력을 필요로 하는 사안에 대해 절충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정립하면서 국제 전문가에게 필요한 어학 능력과 봉사, 헌신의 자질이 필요함을 깨닫고 외국어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학습지원을 위한 영어교육봉사, 청소년 보호 캠페인 활동, 에너지 절약 운동 홍보, 문화재보호 캠페인봉사 활동 등 교내·외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들을 보여주었습니다.

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업에 대한 기록이며, 평가항목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교과성적만으로는 확인하지 못하는 수업 참여 과정에서의 성실성 및 적극성, 제한적 교육환경을 극복한 전공 관련 학습 경험 등을 평가에 반영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 수업시간 내 토론, 모둠활동, 주도적 발표 등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연결 지을 수 있다.


[지원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 - 수학교육학과 지원]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확률과 통계
수학적 직관력과 이해도가 우수한 학생으로 자신이 이해한 개념을 주변 친구들에게 수준에 맞게 쉽게 설명하는 등 수학학습에 순수한 열의를 가지고 있는 학생임.(중략)수학풀이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 수업 중 개념을 관통하는 질문을 통해 다른 친구들의 학습을 돕는 등 수학 학습분야에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으로 판단됨.
→ 단순히 수학을 잘하는 것이 아닌 전공적합성에 맞게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다른 친구들의 학습을 돕는 등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전공적합성에 맞는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 상담신청

이름

휴대폰 번호

학교

학년

컨설팅

고민사항

전형/희망전공/학교 등 특이사항에 대해 간단히 기입해주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제출하기